건강

코로나 증상 순서

도비삼촌 2021. 1. 18. 19:16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그러들지 않고, 3차 대유행은 꽤 오랜시간 지속되고 있습니다. 추운 겨울이라는 계절적 특성이 바이러스에게 더욱 유리한 조건인 듯 보이죠. 이제는 먼곳에서가 아닌 진짜 가까운 주변에서 감염자 이야기가 종종 들려오고 있습니다.

누구라도 감염될 수 있고 주변에 감염자가 나올 수 있기에, 많은 분들이 감염 시 증상에 대해서 궁금해합니다. 그럼 어떤 증상들이 코로나19 확진 시 증상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증상 순서'


코로나는 증상이 발현되는 순서가 대부분 유사합니다. 물론 바이러스에 따라서 혹은 개인차에 따라서 코로나 증상이 발현되는 순서도 일부 차이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코로나19 증상 순서

발열 - 기침 - 인후통/두통/근육통 - 메스꺼움/구토 - 설사



이 순서대로 증상이 발현되며, 초기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발열입니다. 보통 일반인들의 체온은 36.5도에서 37도 정도를 움직이는데 코로나 감염자는 초기에 37도를 넘는 미열을 보입니다. 가장 많이 발현되는 증상이고 초기 증상이기 때문에 체온을 측정하여 감염자를 찾는데 이용하죠.

그리고 이후로는 기침이 나타납니다. 여기서의 기침은 보통 마른기침인 경우가 많습니다. 발열과 기침 증상은 시간이 흐를 수록 더 악화되며, 초기 증상 발현 이후 3~4일 동안 악화되지 않는 경우는 코로나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침 이후에 나오는 인후통, 두통, 근육통은 각 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으로 인후통 같은 경우는 침을 삼키거나 할 때 목에 통증이 있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그 다음으로 발현되는 증상은 메스꺼움이나 구토로 해당 증상은 4일차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나, 상황에 따라서는 미발현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의 증상들은 모든 증상이 차례대로 나타날 경우의 케이스이며, 사람에 따라 어떤 증상들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아예 무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 증상이 자신에게 보인다면 자가격리 상태를 유지하며 증상을 지켜볼 것을 권합니다.




'코로나 vs. 다른 호흡기 질환 증상 비교'


코로나 증상이 발현되는 순서를 보았으니, 이제 다른 호흡기 질환의 증상이 발현되는 순서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증상이 코로나인지 혹은 다른 호흡기 질환인지 헷갈린다면 참고가 가능한 자료죠.

그럼 코로나와 독감, 메르스, 사스의 경우 발현 증상의 순서를 차례대로 보며 어떤 차이가 있는지 보겠습니다.



1. 코로나19 증상
: 발열 - 기침 - 인후통/두통/근육통 - 메스꺼움/구토 - 설사

2. 독감 증상
: 기침/근육통 - 두통 - 인후통 - 발열 - 설사/메스꺼움/구토

3. 메르스 증상
: 발열 - 기침 - 근육통 - 두통/설사 - 인후통/메스꺼움/구토

4. 사스 증상
: 발열 - 기침/근육통 - 두통 - 설사/인후통/메스꺼움/구토





위와 같이 각 질병마다 증상이 발현되는 순서는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겨울철이기 때문에 독감과 코로나가 혼동될 수도 있으니 증상을 잘 숙지하셔서 헷갈리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전에 거리두기를 통해서 코로나에 감염되지 않으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자가격리에 대한 내용으로 코로나가 의심되신다면 자가격리를 하실 것을 권합니다.
https://dobi-freedom.tistory.com/166

코로나 밀접접촉자 기준, 자가격리 방법

코로나가 겨울이 가까워질수록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1.5단계의 규제를 적용하고 있지만 이미 300명을 넘어선 시점에 제대로 된 효과가 있어보이지 않는 상황이죠.

dobi-freedo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