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상식

숙취해소법 총정리

by 도비삼촌 2021. 3. 23.

 
최근 예전에 비해 술자리는 많이 줄었다고 하지만 언제나 과음의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런 과음은 당시에는 즐겁지만 시간이 지나 숙취로 나타나게 되죠. 특히 너무 많은 술을 마신 경우 머리가 깨질듯이 아픈 경험을 한 번씩은 가지고 계실겁니다.

그럼 오늘은 이런 숙취가 생겼을 때, 혹은 심한 숙취는 아닐지라도 전날 과음했다는 생각이 들 때, 숙취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숙취란?'


먼저 간단하게 숙취의 개념을 보고 가겠습니다. 숙취는 술에 과하게 취한채 하루 이상 지속되는 불쾌하고 작업능력이 저하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아마 과음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극심한 두통이나 피로, 속쓰림 등을 느끼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숙취가 나타나는 이유는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면서 생겨나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이 독성을 가지고 있어 숙취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나중에 아세트산과 물로 분해되는데 이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숙취해소법'


그럼 이런 숙취 상태에서 해소되는 방법을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수분 섭취

 

수분 섭취는 가장 쉽고 간단한 숙취를 해소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음주를 할 때 수분을 많이 섭취해주면 혈중 알코올의 농도를 낮춰줄 뿐 아니라 소변으로 알코올이 배출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숙취의 가능성을 낮춰줍니다. 또한 음주 후에도 수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알콜 분해과정에서 수분이 이용되기 때문에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이온음료 역시 수분을 보충해주고, 당분도 공급해주기 때문에 수분섭취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우유

 

우유를 마시고 술을 마시게 되면 위벽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많이들 추천합니다. 흔히 위벽코팅이라고도 표현하는 이 효과가 실제로도 있으며 특히나 초코우유는 당분까지 많이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초코우유를 더욱 추천합니다. 참고로 당분은 알코올 섭취 후 떨어지는 혈당을 보완해줄 뿐만 아니라 해독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보완해줍니다. 꼭 우유가 아니더라도 위벽 코팅의 효과는 다른 유제품으로도 가능합니다.



3. 단백질 섭취

 

단백질도 위에서 설명한 우유와 비슷한 효과가 있습니다. 알코올의 흡수를 늦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안주를 먹을 때, 고단백의 음식과 함께 먹는 편이 숙취를 예방하는데 더 도움되죠. 또한 단백질은 손상된 간세포의 회복도 돕습니다.



4. 당분 섭취

 

위에서도 간단하게 설명했듯이 당분을 섭취하게 되면 음주 후에 인슐린이 분비되면서 떨어지는 혈당을 다시 끌어올려줍니다. 혈당량이 떨어지게 되면 술을 해독하는 능력도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분을 많이 섭취해주는 편이 숙취해소에 도움됩니다. 술을 마신 다음날 꿀물을 마시는 것도 이와 같은 효과 때문이죠.



4. 아침식사

 

많이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과음한 다음날은 공복으로 있는 것보다 아침을 먹어주는 편이 좋습니다. 이것도 역시 위에서 당분 섭취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죠. 식사를 하게되면 당분 뿐만 아니라 수분, 단백질 등 다양한 성분을 섭취할 수 있어 꼭 해장국이 아닐지라도 도움이 됩니다.



5. 숙면

 

물을 많이 마시는 것과 함께 숙취해소에 큰 효과를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아무리 이것저것 많이 먹는 것보다도 잠을 푹 자주는게 빠르게 피로를 회복하고 알코올을 분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능하다면 과음한 다음날은 충분한 숙면을 잘 수 있도록 해주는게 컨디션에 좋습니다.



6. 숙취해소제 / 음료

 

시중에 정말 다양한 종류의 숙취해소 음료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들 음료는 숙취를 유발하는 성분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촉진하는 재료와 성분들이 들어가 있죠. 그렇기 때문에 숙취를 해소하는데 어느정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런 성분효과를 빼더라도 수분과 당분의 공급에서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시중에 판매되는 숙취해소음료의 효과가 임상적인 근거가 약하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7. 수액 처방

 

정말 숙취가 심한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수액을 처방받아 맞을 수도 있습니다. 수액에는 포도당 등의 영양제와 해독제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맞으면 정말 금방 효과가 느껴질 정도로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금전적으로 대략 3만원 정도의 금액이 발생하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정말 심하다면 권할 만한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숙취해소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며 너무 심한 과음은 단기적으로도 장기적으로도 건강에 악영향을 주니, 음주 시 적당히 마시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