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제품

아이폰12 프로 총정리

by 도비삼촌 2020. 11. 6.


지난번에 정리한 아이폰12 미니에 이어서 아이폰12 프로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이폰12가 그 특징적인 디자인으로 인해 국내에서 역대급 사전계약 물량을 기록하고 있죠. 아마 당분간은 계속해서 판매 호황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12 일반모델도 잘 팔리겠지만, 아무래도 애플의 감성과 스펙을 온전히 누리려는 분들은 아이폰12 프로에 큰 관심을 보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나 아이폰12와 프로 모델 사이에 사양적인 차이가 좀 있기 때문에 고민할만한 충분한 이유가 되죠.

그럼 아이폰12 프로 모델에 대해 사양과 크기, 색상, 가격 등 전반적인 내용들을 보고, 다른 아이폰12 모델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인 성능에 대해서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12 프로 스펙, 가격'


아이폰12 프로는 아이폰에서 고급형의 포지션을 맡고 있는 제품입니다. 물론 프로맥스도 유사한 사양이지만 프로맥스는 유난히 큰 사이즈로 인해 수요가 제한적이라는 사실을 고려하면 가장 대중적인 고급형은 아이폰12 프로 모델이죠. 그럼 이번에 나온 모델은 어떤 특징들을 갖추고 있는지 보겠습니다.


먼저 디스플레이 사양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12 프로는 6.1인치 사이즈의 수퍼 레티나 XDR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사이즈는 아이폰12 기본모델과 동일하지만 기본모델은 HDR인 반면 프로는 XDR 사양으로 더 선명한 명암비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해상도는 2532 ×1170 입니다.


그리고 세라믹 쉴드를 적용하여 아이폰11 모델보다 강도가 4배 정도 강해졌다고 합니다. 특히나 아이폰12 프로 라인업은 측면 소재를 고강도 스테인리스 스틸로 제작하여 내구성을 더 강화하였습니다. 아이폰12 일반모델은 무광택 알루미늄이 적용됩니다.

여기저기 내구도 테스트 영상을 보면 확실히 강도가 강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만... 너무 과신하여 막 사용하다가는 리퍼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출시 이전부터 이슈가 되었던 주사율은 결국 60Hz로 적용되었고, 기본모델뿐만 아니라 프로모델에까지 60Hz를 적용한 것을 보면 애플이 아직은 주사율 120Hz에 대해 큰 필요성을 못 느낀 듯 싶네요.


램 용량은 프로모델의 경우 6GB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이 램은 정말 짜다싶네요. 일반모델에는 무려 4GB를 적용하여 갤럭시노트20의 기본모델에 비해 절반 밖에 안되는 램입니다. 물론 최적화가 잘 되어 있는 아이폰이라지만 적은 램용량으로 인한 리프레쉬 이슈는 이번에도 피해가기 힘들어 보입니다.

아이폰12 프로모델에 적용되는 칩은 A14 바이오닉칩으로 애플의 정책에 따라 칩셋에서의 차등은 없습니다. 미니모델까지 전모델이 A14가 적용되며 해당 칩셋은 종전의 A13 대비 20% 향상된 성능의 칩이라고 합니다. 원래도 좋은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애플의 칩셋임을 감안하면 성능은 정말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음으로 프로 모델의 사이즈와 무게를 보겠습니다. 먼저 사이즈는 아이폰 12 모델과 동일하며 146.7 × 71.5 × 7.4mm입니다. 다만 사이즈와 디스플레이 크기가 같음에도 무게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아이폰12 모델은 무게가 162g인 반면 아이폰12 프로 모델은 187g로 20g 넘게 더 무겁습니다. 카메라나 재질 등 더 나은 사양을 제공하고자 생겨난 무게겠지만 무거운 스마트폰에 거부감을 느끼신다면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방수와 방진 성능은 IP68로 기존 아이폰11 모델과 동일하며, 수심 6m에서 30분간 방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터리는 안타깝게도 용량이 많이 적습니다. 프로 모델 기준으로 2,775mAh이며 일반 12 모델과도 동일합니다. 갤럭시 시리즈에 비해 확연히 작은 용량으로 애플은 배터리 효율 최적화를 이야기하지만 어쨌든 객관적으로 적은 용량은 아쉽습니다.


애플이 자랑하는 카메라 성능은 12 프로 모델에서 특히나 고성능을 보여줍니다. 갤럭시처럼 줌기능이 어마어마하지는 않지만 야간촬영 모드 지원 및 저조도 촬영 기능이 강화되어 이전보다 더 나은 촬영물을 볼 수 있습니다. 전면과 후면 모두 1200만 화소의 렌즈가 들어가며 후면은 초광각 f/2.4, 광각 f/1.6, 망원 f/2.0의 조리개가 각각 적용됩니다.


다소 아쉬운 부분은 프로맥스에서 프로보다 더 나은 광각카메라 센서가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이 외에도 망원카메라의 화각 등 프로와 프로맥스 모델의 카메라 성능 차이가 일부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운 신기술로 맥세이프(MagSafe)라는 기술이 들어갔습니다. 이 기술은 폰의 뒷부분에 자석이 들어있어 비접촉 충전기와 최적의 위치에 접촉이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무선충전시에 훨씬 더 효율을 올려주는 기술이라고 하니 기대해봐도 좋을 듯 합니다. 게다가 이 기술을 활용해서 다양한 악세서리의 장착도 가능하다고 하니 이를 활용한 다양한 폰 악세서리도 개발되고 적용될 것으로 보이네요.


아이폰12에서 많은 분들이 비난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패키지 구성의 변경인데, 늘 함께 동봉되던 충전기 전원 어댑터와 이어팟이 빠졌습니다. 환경보호를 위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어댑터와 이어폰을 쓰라는 이야기를 하는데... 사실상 원가절감이죠.


아이폰12 프로 모델의 색상그래파이트, 실버, 골드, 퍼시픽 블루입니다. 아이폰12 일반모델의 색상 대비 고급스러운 컬러를 채용하여 디자인적인 메리트를 느끼게 해주죠.


가격은 저장공간의 용량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각각 128GB 모델은 135만원256GB 모델은 149만원, 512GB 모델은 176만원입니다.

참고로 아이폰12 모델은 프로 모델을 포함해서 모두 5G 스마트폰입니다. 삼성 대비 꽤 늦게 출시한 감이 있지만 결국 애플도 5G를 들고 나오네요. 써보신 분들은 알고계시겠지만 5G를 제대로 사용하기 힘들고 속도도 기대 이하니 큰 기대는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아이폰12 타 모델과의 비교'


아이폰12 프로 모델에 대해 전체적으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이제 다른 아이폰12 모델들과 전체적인 사양 비교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잘 정리된 내용이 있어서 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확실히 프로모델은 미니나 일반모델에 비해 사양적으로 우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가격도 올라가고 무게도 올라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겠지만요. 이 비교를 통해서 느낀 것은 의외로 아이폰은 고급형과 보급형 사이에 사양의 차이가 크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물론 느끼기에 따라서는 크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확 눈에 띄는 차이는 램용량과 카메라 뿐이라서 가격적인 부분을 감수하고 프로모델을 선택하실지는 취향에 따라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물론 색상이나 재질, 디자인도 조금 차이는 있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아이폰12 프로 모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아이폰12 미니 모델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dobi-freedom.tistory.com/147

아이폰12 미니 총정리

수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기다리던 아이폰 12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총 4가지 버전의 아이폰이 출시되었죠. 사이즈와 사양별로 아이폰12 미니, 아이폰12, 아이폰12 프로, 아이폰12 프로

dobi-freedom.tistory.com



'IT > 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S20 FE 총정리  (0) 2020.11.26
QCY T1 사용 후기  (0) 2020.11.17
에어팟 프로 사용 후기  (0) 2020.11.05
갤럭시노트 20 총정리  (0) 2020.11.02
아이폰12 미니 총정리  (0) 2020.10.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