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리뷰/드라마.영화

넷플릭스 요금제 가격

by 도비삼촌 2020. 8. 26.


오늘은 넷플릭스 요금제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한다. 넷플릭스는 전세계적으로 이미 1억 9,0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OTT(Over The Top) 서비스다. 간단히 OTT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면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다.

여담이지만 넷플릭스를 따라 잡기위해 아마존 프라임, 애플 TV+, 디즈니 플러스까지 굵직한 글로벌 기업들이 OTT 서비스를 내놓고 확장하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는 선발 주자의 기세를 따라잡지 못 하고 있지만 위의 기업들도 워낙에 자본력이 막강한 기업들이니 판세가 어떻게 흘러갈지 모른다.

그럼 오늘은 글로벌 1위 OTT 넷플릭스의 요금제에 알아보자. 정말 수많은 드라마와 영화를 보유하고 있는 넷플릭스는 자신들의 서비스를 단편으로는 제공하지 않고 오로지 월 정기 구독을 통해서만 제공하고 있다. 아무리 넷플릭스 제작 영화 한편만 보고 싶거나, 드라마 몇 편만 보고 싶다고 하더라도 한 달은 구독을 해야하는 시스템이다.


그렇다면 월 정기 구독은 요금제가 어떻게 될까. 총 3가지의 요금제가 존재하며 싼 요금제부터 차례로 살펴보자.


1. 베이직 (Basic)

- 월 요금 : 9,500 원
- 해상도 지원 : 480p
- 동시접속 가능 인원 : 1 명

2. 스탠다드 (Standard)

- 월 요금 : 12,000 원
- 해상도 지원 : 1,080p (HD, FHD)
- 동시접속 가능 인원 : 2 명

3. 프리미엄 (Premium)

- 월 요금 : 14,500 원
- 해상도 지원 : 4K UHD 이상
- 동시접속 가능 인원 : 4 명


위와 같이 3가지 요금제가 존재한다. 특이한 점은 동시접속 가능 인원이다. 넷플릭스는 동시에 여러명이 한 계정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해놓았다. 심지어 요금제별로 이 인원에 차등을 주면서 요금제 선택의 포인트로 활용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많은 넷플릭스 이용자들이 계정공유를 통해 1/2 혹은 1/4의 요금제를 부담하며 스탠다드나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

14,500원인 프리미엄 요금제를 4명이서 나눠서 부담한다면 단순 계산으로 한달 3,625원에 넷플릭스 프리미엄 조건의 구독이 가능한 것이다. 실제 혼자서 베이직 요금제를 쓰는 것보다 더 좋은 화질로 싸게 구독이 가능하니 정말 많은 사람들이 공유계정을 쓰고 있다. 이런 현상은 국내뿐만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굉장히 일반적인 현상이다.


넷플릭스는 계정공유를 제한하겠다고 했지만 실제로 이 점을 요금제의 세일즈 포인트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제한을 할 것 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물론 계정공유 이야기가 나온지 한참 지난 아직까지도 아무런 제한은 없다.

요금제와 관련하여 최초 1개월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혹시라도 넷플릭스의 사용이 망설여진다면 1개월 구독을 하고 해지하더라도 전혀 문제가 없으니, 한 번 보고 결정해도 된다. 대신 1개월이 지나고 결제일이 되면 자동으로 결제가 진행되니 반드시 결제일 이전에 구독 서비스 해지를 해야한다. 구독 서비스를 해지하더라도 1개월분에 대해서는 끝까지 이용이 가능하니 구독하자마자 바로 해지를 해도 무방하다. 혹시라도 결제일을 지나칠 것이 두렵다면 구독하자마자 바로 해지를 하고 한 달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참고로 미국에서 운영되는 요금은 베이직 $8.99, 스탠다드 $12.99, 프리미엄 $15.99로 국내 요금보다 가격이 비싸다.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서비스되는 작품도 국내보다 더 많다. 이는 국가마다 차이가 있는 것으로, 운영가격과 작품 수와 종류의 차이가 존재한다. 혹시라도 우회해서 계정을 사용하더라도 원하는 작품을 못 볼 수 있으니 감안해야한다.

넷플릭스 요금제를 선택 시, 자신의 성향과 니즈에 맞춰서 원하는 요금제를 사용해야한다. 참고로 베이직 요금제의 화질은 안 좋은 수준으로(스마트폰으로 볼 때는 큰 차이는 없다) 혹시라도 혼자서 사용한다면 2,500원을 더 내더라도 스탠다드는 사용할 것을 추천하며(아직 4K UHD 컨텐츠는 많지 않아서 혼자 쓴다면 스탠다드도 괜찮다) 다른 사람들과 계정 공유를 할 계획이라면 동시접속이 가능하니 4명이서 프리미엄을 쓰는게 제일 유리하다.

넷플릭스는 TV, 태블릿PC, 노트북, 스마트폰 등을 통해서 인터넷이 연결되면 어디서든 시청이 가능하다. 자신이 주로 시청하는 기기에 따라서도 화질이 중요하니, 이것도 선택 시 고려하기 바란다. 예를 들어 자신이 스마트폰으로만 넷플릭스를 본다면 베이직을 써도 크게 불편하지 않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큰 화면으로 보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로 시청 기기에 따른 요금제의 차등은 없으며 일괄적으로 적용이 된다. 과거에 모바일 전용 요금제와 주단위 요금제 결제에 대한 검토도 진행한 것으로 알지만 결국은 백지화 되었다.

그럼 이상으로 넷플릭스 요금제와 관련한 포스팅을 마무리한다.



댓글